Search This Blog

안녕하세요. 호주전문 아이월드 하이호주의 에릭입니다. (유학 스페셜리스트 : QEAC No. I022) 최근에는 '호주 영주권 유학 = 호주 간호유학' 이라 표현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간호학과 쏠림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호주 영주권] 호주 간호학과 : 호주 남자 간호사 이야기

안녕하세요.
호주전문 아이월드 하이호주의 에릭입니다. (유학 스페셜리스트 : QEAC No. I022)


최근에는 '호주 영주권 유학 = 호주 간호유학' 이라 표현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간호학과 쏠림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457 폐지와 TSS 에 대한 영향으로 인해 가장 안정적인 호주 영주권 학과인 간호학과로의 이동현상으로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이미 학교 정보는 인터넷에서도 제 블로그에도 많이 올라와 있어서 오늘은 조금 다른 호주 간호사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호주 영주권 그리고  남자 간호사

제 친한 동생은 한국에서 대학 병원 수술실에서 간호사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의 이야기를 듣다 보니 아직 까지도 한국은 남자 간호사에 대한 낯섦과 편견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직 많은 한국사람들의 인식에 '간호사 = 여자들을 위한 직업' 이라는 잘못된 선입견이 자리 잡고 있지만, 최근 한국의 남자간호사 숫자는 지속적으로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2017년 남자 간호사 숫자가 12,676명으로 증가했고 (전체 대비 3.37%),  간호 대학교의 남학생 비율은 16% 나 됩니다. 

그렇다면 호주는 어떨까요?
호주의 경우 남자 간호사의 비율이 13.2%로 한국의 3.37%에 비해 훨씬 높습니다. 물론 호주도 여성의 비율이 훨씬 높지만,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시선과 직업관의 차이 인 것 같습니다. 호주에서는 비자를 위한 신체검사를 받으러 가도 근무하는 남자간호사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런 것이 전혀 낯설거나 이상하지 않습니다.
"병원"이라는 곳은 여성들만 찾는 곳이 아니며, 여자 간호사만 있다면 상황에 따라 민망하고 민감할 수 있기때문에, 오히려 남자 간호사는 병원에 반드시 필요한 존재입니다.

▲호주 남자간호사 비율


호주 간호사의 직업적 안정성

호주 영주권 취득에 있어서 간호사가 가장 안정적인 직업이라는 것은 남성 분들도 너무나 잘 알고 계십니다. 그럼에도 앞서 언급한 선입견에대한 고민으로 선택을 꺼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에게 상담을 오시는 분들에게는 하나 하나 구체적인 지표로 설명을 드리는데 이야기를 듣고 나면 안심을 하시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우선 호주 간호사는 평균 연령이 높습니다. (간호사 43세, 전체 직업평균 40세) 한마디로 더 오래 일할 수 있는 직업이라는 의미입니다. 아래 도표에서 보시 듯 50대 후반, 60대 간호사의 비중이 상당히 높습니다.

※ 호주 직업 평균 연령 40세 < 호주 간호사 평균 연령 43세
 
호주 간호사의 주급은 평균 $1,480 입니다. 호주 전체 직업 평균인 $1,230에 비해 $250 가량 주급이 높습니다. 급여 부분에 있어서도 상당히 안정적이고 매력적인 직업이 호주 간호사 입니다.


호주 남자 간호사 이야기

제가 보낸 학생분들 중에 이미 간호사로 호주에서 일을 하고 계시는 분, 현재 공부를 하고 계시는 분, 또 오퍼를 받고 내년 입학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이 있습니다. 그분 들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분이 계신데, 그분은 처음에 저에게 Chemical Engineering 을 상담 받으러 오셨었습니다. 본인 전공 분야기도 해서 큰 망설임 없이 동일한 전공석사 과정을 선택, 지원까지 마치셨었죠. 그런데 호주에서 물리치료사로 일하시는 그분의 사촌형이 (이분도 저희 학생이셨습니다.) 간호사를 적극 추천하면서 간호학과로 진로를 바꾸셨고, 지금은 플린더스 대학교에서 Graduate Entry  과정 마지막 학기를 즐겁게 이수하고 계십니다.

 
"남자 간호사 이야기"를 준비하며 제가 보낸 남자 간호사 분들과 이야기들을 많이 나누었는데 한결같이 공부하면서 너무 힘들었지만 호주 간호학과를 선택한 것에 대해 후회하지 않는다고 말씀하셔서 참 다행이었고, 감사했습니다. 혼자서 공부하는 건 불가능하고 이미 공부한 앞 기수 선배들, 한국에서 간호 경력을 가지신 분들의 도움이 정말 컸다고 하셨어요.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영어에 대한 준비는 해도 해도 부족하니 철저히 해와야 한다는 조언도 빼놓지 않았구요. (다행히 모두 무사히 졸업하셨어요 ^^)

많은 분들이 남자 간호사로 실습 현장에서, 그리고 근무 환경에서 일하는 것이 어렵거나 불편하거나 하진 않는지 궁금해 하셔서 저도 물어보았습니다. 저희 학생분들의 경험에 국한된 것인지 몰라도 업무에 있어서 오히려 세심한 배려를 많이 받았다고 합니다. 상대적으로 남자 간호사가 적기 때문에 그런 부분으로 인해 불편함이 생길까 먼저 신경써주기도 하고...힘쓰는 일을 시키기 위해서 남자 간호사를 선호하는 것이 아니냐라는 질문도 받은 적이 있는데 그런 분위기는 전혀 아니라고 하니 이런 부분에 대한 오해는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호주 간호학과 선택하기

아무래도 한국분들이 가장 많이들 선택하시는 간호 과정은 2년의 Graduate Entry 과정입니다. 학사를 한국에서 취득하신 분들은 입학이 가능한데 GE 과정도 비전공자 입학이 가능한 과정이 있는 반면, 전공자가 학점인정을 받아서 입학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남자 분들은 한국에서 전공하신 분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비전공자 입학이 가능한 Bachelor of Nursing (Graduate Entry) 과정을 대부분 선택하세요.

http://iworldbrisbane.blogspot.com.au/2017/10/2018-2-graduate-entry.html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호주 간호학과 : 추천과정 (2년과정 : Graduate Entry)"으로 연결됩니다.


호주 간호학과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그리고 간호사라는 직업에 대해 고민하고 있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부담없이 연락주세요. 함께 고민해 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 분들 중 브리즈번에 거주하시는 분들이라면 언제든 사무실로 와주시면 친절하고 정확한 상담해드리겠습니다.

▲Level 3, 243 Edward Street, Brisbane City

한국에서 거주하시는 분들이라면 카카오톡 이미지를 누르시면 자동 연결됩니다.

https://pf.kakao.com/_hAZbxl

https://pf.kakao.com/_hAZbxl

-호주에서 전화 주실 때
07-3128-1113

-한국에서 전화 주실 때
02-362-6109 (국내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