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안녕하세요. 호주전문 아이월드 하이호주의 에릭입니다. (유학 스페셜리스트 : QEAC No. I022) 새로운 취업비자 TSS 발표되고 호주영주권제도의 강화가 예감되며,  호주영주권에 있어서 가장 안전하다고 손꼽히는 간호학과 문의가 훨씬 ...

[호주 영주권] 호주 간호학과 : HOT한 USC와 뜨는 USQ

안녕하세요.
호주전문 아이월드 하이호주의 에릭입니다.
(유학 스페셜리스트 : QEAC No. I022)


새로운 취업비자 TSS 발표되고 호주영주권제도의 강화가 예감되며,  호주영주권에 있어서 가장 안전하다고 손꼽히는 간호학과 문의가 훨씬 늘었습니다. 영주권 학과로 가고 싶은데 그간 간호학과 진학을 망설였던 분들이 계시다면, 아마 IELTS 7.0에 대한 부담과 높은 대학교의 학비가 큰 이유가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이런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그래서 요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선샤인코스트의 USC와 투움바의 USQ  간호학과를 소개하려 합니다.  

 

1. Hot 한 USC 간호학과 (Bachelor of Nursing)
 
제가 USC에 처음 방문했던게 2011년으로 기억합니다. 그때만 해도 USC에 대한 관심이 지금처럼 뜨겁지 않았을 때이고, 실제로 입학하는 한국학생도 거의 없던 시절입니다. 2012년부터 입학하기 시작했던 저희 학생들이 벌써 졸업하고 영주권 취득하여 호주에 자리 잡고 살고 있는 걸 보면 뿌듯하기도 하고 시간이 참 빨리 지나간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Sunshine Coast University Hospital (SCUH) 이 지난 4월 공식적으로 오픈되었습니다.
 
그랬던 USC가... 지금은 뜨거운 감자가 되었습니다.
USC를 지원하는 한국학생들은 일부 (IT, 비지니스 과정을 제외하면) 대부분 간호학과 지원자들입니다. USC 간호학과로 이렇게 사람이 몰리는 이유를 간략하게 요약하면, 'Graduate Entry / 낮은 학비 / 지역점수 / 7월 입학 가능 그리고 선샤인코스트 병원' 이라 볼 수 있습니다. 2017년도 Graduate Entry 과정은 조기마감 되었고, 2018년도 과정 역시 곧 마감되리라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2018년 GE 과정 지원을 하셨습니다. / Graduate Entry (GE)과정은 다른 전공이라도 한국에서 학사과정을 마치셨다면 입학이 가능하고, 2년만에 간호사 자격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  2017년 4월, 공식적으로 오픈한 선샤인코스트 대학병원에 대한 기대치도 분명 USC 를 선택하는 큰 이유 중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Bachelor of Nursing Science (USC)
- 캠퍼스 : Sippy Downs (선샤인코스트 - 영주권 지역점수 가능)
- 학업기간 : 3.3년 (GE 과정은 2.3년) - Nursing Internship 포함
- 입학일 : 2월, 7월 (GE 과정은 7월 입학만 가능)
- 학비 (2018년 기준 / 1년 학비) : $25,000
- 입학을 위한 IELTS 기준 : Academic 7.0 (6.5)
 ** IELTS 점수 없이 EAP 과정 통한 연계연수 입학 가능
 
  
2.뜨는 USQ의 간호학과 (Bachelor of Nursing)
 
▲USQ는 Ipswich와 Toowoomba 캠퍼스에 간호학과를 개설하고 있습니다.

USQ의 경우 조금은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학교입니다.
그러나 브리즈번이나 퀸즈랜드에 거주하시는 분들이라면 많이 들어보셨을 거에요. 입스위치 (Ipswich : 브리즈번에서 약 50분 거리)와 투움바 (Toowoomba : 브리즈번에서 약 1시간 30분 거리)에 USQ 의 간호학과는 개설되어 있는데 브리즈번 인근에서 저렴한 학비로 공부하기 원하시는 분들이 입스위치 캠퍼스를 찾고 있습니다. 투움바의 경우 영주권 지역점수를 받을 수 있고, 두 캠퍼스 모두 학비가 저렴하여 쏠림 현상이 일어나는 USC의 좋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USC와 같은 Graduate Entry 간호과정은 없지만 한국에서 간호자격을 취득하신 분들의 경우 1년 학점인정을 받을 수 있어서 2년만에 호주간호사 자격을 취득하실 수 있고, 무엇보다 입학을 위한 IELTS 기준이 6.5 (6.0) 으로 호주에서 가장 낮은 것도 USQ 간호학과의 큰 메리트 입니다.


●Bachelor of Nursing (USQ)
- 캠퍼스 : Ipswich / Toowoomba (투움바는  영주권 지역점수 가능)
- 학업기간 : 3년 (한국 간호사 자격 있을 경우 2년)
- 입학일 : 2월, 7월
- 학비 (2017년 기준 / 1년 학비) : $24,820
- 입학을 위한  IELTS 기준 : Academic 6.5 (6.0)
  ** IELTS 점수 없이 EAP 과정 통한 연계연수 입학 가능




지난 주말 애들레이드에서 간호과정을 마치고 영주권까지 취득한 후, 그곳에서 간호사로 일하다 최근 브리즈번 지역 병원으로 옮기신 예전 학생분을 만나 차를 한잔 했습니다. 병원에 있다보면 이 지역 간호학과 학생들이 실습을 오는데 학교마다 학생들의 준비된 상태가 분명히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아주 솔직히 말해서 USC와 USQ 간호학과를 선택하며 QUT 수준의 교육환경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그러나 입학점수, 학비, 지역점수 등 아주 현실적인 부분에 우선순위를 둘 경우 분명히 USC와 USQ 는 자신들만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 학교들 입니다.

간호사 한명당 담당해야하는 환자수나 3교대 여부, 샐러리, 시간외 근무 등 호주의 간호사 근무 환경은 분명히 한국에 비해 월등히 좋은 조건입니다. 많은 한국인 간호사 분들이 호주에서 다시 공부를 하시고 간호사 자격을 취득하시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그러나 간호사 자격을 취득하기까지 많은 공부를 견뎌내어야 하고, 감정 노동을 감수해야 하는 일종의 '의료서비스업'이라는 부분도 자신의 적성에 맞춰 고민해 보셔야 할 부분입니다.

제가 간호사 출신은 아니지만, 2007년 부터 호주 간호학과로 학생들을 보내왔고, 호주로 이주하고자 하는 많은 현직 간호사 분들과 또한 미국으로 갈지 호주로 갈지 고민하는 간호사분들과도 오랜 상담을 해왔습니다. 비록 간접 경험이 될 수 밖에 없지만 그래도 제가 들어오고 보아온 것을 바탕으로 호주 간호사의 길, 호주 간호학과 진학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함께 고민해 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 분들 중 브리즈번에 거주하시는 분들이라면 언제든 사무실로 와주시면 친절하고 정확한 상담해드리겠습니다.

▲Level 3, 243 Edward Street, Brisbane City

한국에서 거주하시는 분들이라면 카카오톡 이미지를 누르시면 자동 연결됩니다.

https://pf.kakao.com/_hAZbxl
 
https://pf.kakao.com/_hAZbxl

-호주에서 전화 주실 때
07-3128-1113

-한국에서 전화 주실 때
02-362-6109 (국내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