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해외 의대, 치대, 약대 등 보건 의료 분야의 전공을 졸업하고 면허를 취득하신 분들은 한국에서 국가고시 응시가 가능합니다. 물론 의료 분야로 해외 유학을 가신 분들은 현지에서 취업을 하고 영주권까지 취득을 하시려는 분들의 수요가 훨씬 많지만, 한국...

호주 약대 졸업 이후, 한국 약사 국가고시


 해외 의대, 치대, 약대 등 보건 의료 분야의 전공을 졸업하고 면허를 취득하신 분들은 한국에서 국가고시 응시가 가능합니다. 물론 의료 분야로 해외 유학을 가신 분들은 현지에서 취업을 하고 영주권까지 취득을 하시려는 분들의 수요가 훨씬 많지만, 한국에서 국가고시를 보실 목적으로 해외 유학을 가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약학 (Pharmacy) 은 한국에서 약사 국가고시를 보기 위해서 해외 대학으로 유학을 가는 분들의 비중이 높은전공입니다. 한국의 약사고시를 목적으로 해외 유학을 가시는 분들이 주로 선택하는 국가는 호주 및 미국 입니다. 

호주 약대 학사 (Bachelor of Pharmacy) 

- 4년 과정 

- 졸업 이후 약 12개월의 인턴쉽 (1824시간)

- 인턴쉽 기간 동안에 Written Exam 


위의 과정을 모두 마친 이후에 호주 약사 면허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약사 인턴 자리는 대도시 보다는 중소도시로 갈수록 구하기가 쉬운 편이며 (상대적으로 지원자가 많지 않기때문에 ), 외곽으로 갈수록 업체들은 인턴 약사를 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일자리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보건 복지부가 발표한 '보건 의료인 국가시험 응시자격 관련 외국학교 등 인정기준' 에 약사는 5년제 대학 (4년제 대학은 졸업후 인턴쉽 1년)을 최소수업 연한의 기준으로 두고 있습니다. 


호주 약대는 다른 영어권 국가와 비교해서 입학 조건이 까다롭지 않으며, 상대적으로 학비가 높지 않기 때문에 한국에서 약사 국가고시를 보실 목적으로 호주 약대 유학을 선택하는 분들은 많이 있습니다. 물론 호주에서 약사로 경력을 쌓고 영주권을 취득할 목적으로 유학을 선택하는 분들, 또는 다른 국가의 바이오, 제약 등 관련 기업에서 일하기 위해서 약대 유학을 선택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약 16개의 호주대학에 약대 학사 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한국 보건복지부가 인정하는 호주 약대 리스트에는 9개의 대학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래 9개 호주대학 리스트에 포함되어 잇지 않다고 하더라도, 학업 기준 조건 및 해당 국가의 약사 면허증을 소지하고 있는 분들은 한국 보건 의료인 국가 시험원에 서류를 제출해서 약사 고시 (약사 예비시험 / 약사 국가고시)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보건복지부가 인정하는 약대 리스트 

Monash University (세계대학순위 2위 / 약대기준)

The University of Queensland (세계대학순위 31위) 

Griffith University (세계대학순위 101-150위)

University of South Australia (세계대학순위 101-105위)

Curtin University 

University of Tasmania 

La Trobe University 

James Cook University 

Charles Sturt University 


그 외 (조건 충족시 한국 약사 고시 요청가능)

The University of Sydney (세계대학순위 24위)

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세계대학순위 151-200)위 

RMIT University 

University of New Castle 

University of Canberra 

Charles Darwin University 

University of New England




해외 대학에서 약학을 전공하고 외국의 약사 면허를 받은 분들은 약사 예비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약사 예비시험은 약학 기초 과목들에 대한 필기 시험이며, 총 200개의 객관식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약사 예비시험에서 60% 이상의 성적을 받으신 분들은, 약사 국가고시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2020년 이전까지는 해외 약사 면허증 소지자 (해외 약대 졸업생)들은 약사 예비시험 없이 약사 국가고시에 응시할 수 있었지만, 2020년 부터는 한국 약사 예비시험을 보신 이후에 약사 국가고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약학을 전공하기 위한 호주 대학교 선택은 개인의 목적성에 따라 많이 달라지게 됩니다. 학문에 대한 깊이 잇는 공부 및 약대 졸업생으로 커리어를 쌓기 위한 좋기 기반을 만들기 위해서 Monash University (약대 세계랭킹 2위 / 학석사 통합 5년 과정)등과 같은 세계적인 명문 대학교를 우선적으로 선호합니다. 호주에서 약사로 경력을 쌓고 영주권까지 목표로 하는 분들은 영주권의 가능성을 보고 신중하게 대학 (지역) 선택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호주 약대 유학을 통해서 한국에서 약사 국가고시를 보시는 것이 목적이라고 한다면, 학비도 비싸고 학업 난이도가 높은 명문 대학을 선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약대 수업을 위한 Lab Facility, 병원 및 지역 약국으로의 Professional Placement 대학교가 위치한 도시의 생활 환경 그리고 중요한 학비 (+장학금)을 고려해서 대학 선택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호주 약대에 대한 더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배너를 통해서 아이월드로 연락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