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요즘 호주의 뉴스들은 대부분을 코로나 상황 업데이트에 할애하고 있습니다. 주경계와 국경을 언제 열것이며, 코로나 재정지원에 대한 발표들이 대부분입니다. 방송들을 보다 보면 Social Worker (사회복지사)에 대한 언급과 인터뷰를 자주 접하게 ...

호주 사회복지사 (Social Worker), 조건만으로 선택할 수 없는 영주권 직업

 요즘 호주의 뉴스들은 대부분을 코로나 상황 업데이트에 할애하고 있습니다. 주경계와 국경을 언제 열것이며, 코로나 재정지원에 대한 발표들이 대부분입니다. 방송들을 보다 보면 Social Worker (사회복지사)에 대한 언급과 인터뷰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전문 의료인들 (의사, 간호사, 임상병리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언급이 덜 되고 있지만, 코로나 시대의 Unsung Hero 호주 사회복지사를 소개합니다. 



호주 Social Worker 그리고 Covid 19

호주 기술이민직업을 살펴볼때 Social Worker 는 꽤 매력적인 직업입니다. 

- 2년의 Master 과정으로 AASW 기술심사 가능 

- 높지 않은 학비 

- 높은 연봉 (평균 주급 $1,829, 연봉 환산시 약 $95000)

- 높은 직업성장율 (5년 내 23% 예상)

- 여성비율 (84%)



최근 호주의 코로나 상황에서 뒤에서 묵묵히 일하던 그들의 헌신과 역할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코로나 상황에서 사회복지사가 어떤 일을 할 수 있지?'라고 반문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을 텐데요, 코로나 확진자들은 물론 그 자녀들, 경제 침체로 직장을 잃은 가족들 락다운으로 스트레스와 우울증으로 힘들어하는 사람들, 상대적으로 더 큰 외로움을 마주할 노인들... 호주 사회에서 Social Worker 는 이런 어려움에 겪고 있는 사회구성원들을 다양한 형태로 도와가고 있습니다. 


A team of 80 people are working to sort through border exemption applications including a new team of eight doctors, nurses and social workers who will man a 24 hour hotline."


퀸즈랜드의 Chief Health Officer Dr Jeannette Young의 인토뷰 기사의 내용 (위 인용문 참조)처럼 Social Worker 들은 의사와 간호사 들과 함께 Covid-19 Hotspots team 의 일월으로 구성되어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짧은 학업기간과 높은 연봉만 고려해서는 안되는 직업, Social Worker 

이런 Social Worker 를 직업으로 선택할때 반드시 고민해야할 부분이 '자기의 성향'입니다. 모든 직업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기본적인 요소지만 사회복지사의 경우 사회 (공동체)와 타인을 위한 책임감, 사명의식이 기본적으로 전제되지 않으면, 직업은 물론 학업조차 제대로 마치기 힘들 수 있습니다. Social Worker 에게 요구되는 10가지를 정리해 놓은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다른 설명보다 이키워드들로 자신의 성향을 체크래 보시길 권합니다. 


Empathy, Boundary Setting, Active Listening, Social Perceptiveness, Self-Awareness, Organization, Coordination, Persuasion, Cooperation, Relaxation and De-compression 


호주 사회복지사를 선택할때, 겉으로 보이는 메리트만으로 결정을 해서는 안되는 이유가 이일은 결국 눈에 보이는 성과나 나 자신을 위한 퍼포먼스를 위한 직업이 아니기 떄문입니다. 대상이 타인과 공동체이고, 대부분은 그들이 약자이기에 이런 문제와 사람들 속으로 내가 들어가 일을 한다는 것은 일반적인 직업과 분명히 구분됩니다. Sales 나 연구등과를 전혀 다른 차원의 직업이기에 진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호주 사회복지학과 (석사과정) 추천 (AASW 인증 대학교)

학사 과정은 4년이다 보니 아무래도 사회복지학과는 석사를 더 선호하게 됩니다. 유일하게 비정공자 입학이 가능했던 플린더스 대학교 사회복지 석사과정 입학기준이 변경되면서 (Social/Behavioural Sciences과목 이수) 호주의 Master of Social Work 입학을 위해서는 선수과목이 충족이 되어야 하고 대부분의 대학교는 IELTS 7.0 의 점수를 요구합니다. 선수과목 충족이 되지 않을 경우 Graduate Certificate 과정을 통해 입학 가능한 대학교들도 있습니다. 



+ 위 명시된 학비는 정상학비이고 학교별 장학금 혜택이 적용되면 20%~50%의 학비를 줄일 수있습니다 (대학교별 장학금 정보-클릭)


Social work 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성향을 띄고 있어서 랭킹이 높은 대학보다는 내가 사는 지역 혹은 영주권에 유리한 저밀도 지역을 우선으로 고려 하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하지만 멜버른의 모나쉬 대학교는 IELTS 점수가 아직 6.5 여서 저밀도지역은 아니지만 충분히 고민해 보실 수 있는 대학교입니다. 학교의 명성은 두말하면 잔소리. 



호주 사회복지사가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배너를 통해 아이월드와 상담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