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인기" 영주권 학과는 뭐니 뭐니 해도 호주 간호학과가 아닐까 합니다.
보통 간호학과 입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의 경우 영어 입학조건, 입학 가능일 등을 고려하여 충분한 기간을 두고 여유 있게 학교 입학을 준비하고 계십니다.
모든 직업이 다 해당이 되겠지만, 간호사라는 직업의 특성상 몸이 불편하거나 아프신 환자분들을 돌보는 업무이기 때문에 감정적, 육체적인 피로와 스트레스가 동반될 수밖에 없는 직업입니다. 영주권 취득의 목표만 가지고 무작정 시작을 하기에는 쉽지 않은 과정이 될 수 있겠지만, 간호사라는 직업을 정말 좋아하는 분이라면 호주 간호사는 좋은 기회임에 틀림없을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호주 간호사의 장점과 학업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을 위하여 저희 아이월드가 추천드리는 학교 리스트를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호주 간호사 장점
1. 학업기간
한국의 간호대학교 학업기간은 총 4년입니다. 호주 대학교의 경우 대부분의 학업기간은 3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선택하신 전공에 따라 4년인 경우도 있습니다. 만일 지원자분께서 이전에 학사를 학업 하신 적이 있는 경우, Bachelor of Nursing - Graduate Entry (GE) 총 2년 학업으로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합니다. 단, GE 과정을 제공하는 학교 중 비전공자의 입학 가능 유무를 미리 확인하신 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간호학을 포함하여 호주 보건계열 학과 (물리치료, 작업치료, 족부의학 등)은 호주 영주권 학과로 굉장히 인기 있는데요, 대부분의 학사과정이 4년인 반면 간호학과는 2~3년 만에 학사 졸업이 가능하기에 유학생분들께서도 간호학을 가장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이지 않을까 합니다.
2. 호주 간호사 등록 Registered Nurse)
한국의 정식 간호사 (RN) 등록을 위해서는 학사 졸업 후 국가고시를 치르고 합격하셔야 합니다. 반면 호주의 경우 학사 졸업 이후 호주 간호협회(AHPRA)에서 인정하는 영어 조건 (IELTS 7.0/ PTE 65 etc)을 만족하실 경우 별도의 시험 없이 호주 정식 간호사 등록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이 영어점수는 호주 간호학과 입학에 필요한 영어 조건과도 동일합니다.
3. 호주 간호사 근무환경
호주 근무환경의 가장 큰 장점은 일과 삶이 균형 잡힌 환경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호주 간호사 근무환경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한국에 비하여 간호사 한 명 당 맡아야 하는 환자의 수가 약 1/3 정도이기 때문에 업무 강도나 스트레스가 현저히 낮은 편입니다. 또한 업무시간 조정 및 휴가, 휴직이 비교적 자유로운 편입니다.
4. 호주 영주권 신청 기회
호주 유학생분들께서 호주 간호 유학을 선택하시는 가장 큰 이유일 텐데요. 호주 간호사는 중장기 부족 직업군(MLTSSL)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어 졸업 이후 영주비자를 신청하기 위한 다양한 옵션들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이번 코로나 사태 이후 호주 간호사로 영주권을 신청한 분들의 경우 평소보다 단기간 & 낮은 조건으로 영주권을 승인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호주 간호사가 우선 이민 직업군 (PMSOL)에 포함되어 고용주 스폰을 통하여 비자를 신청하는 경우에도 우선적인 비자 승인 및 (해외 체류자의 경우) 호주 입국을 허가해 주고 있습니다.
호주 간호학과
: 추천 학교 (GE 과정/ 지방지역)
1. 간호학과 GE(2년)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