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 경영학 석사) 과정이 한국에서 정말 핫 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여전히 MBA에 대한 수요가 크고, 와튼 (Wharton) 스탠포드 (Stanford)/ INSEAD / MIT / 하버드 (Harvard)등 세계 최고의 MBA 출긴의 인재를 영입하려는 글로벌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조금 다른 시각으로 이 MBA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MBA 는 강의식 교육을 통한 지식 습득의 과정이 아닙니다."
MBA 는 대부분 직장인으로 혹은 기업인으로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고민합니다. 예전에는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MBA를 위한 유학준비에 들어가는 경우들이 일반적이었지만, 많은 기업들이 MBA 기회를 직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기업 지원을 받아 MBA를 밟은 후 기업으로 복귀하거나, 혹은 국내대학의 과정으로 진학하여 일과 MBA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아 졌습니다.
이런 기업지원 케이스가 아닌 기존 경력 단절을 감수하고 자비로 MBA를 선택하는 경우라면 정말 이 과정이 자신에게 의미가 있을지, 과정 후 이전 보다 더 나은 경쟁력을 만들 수 있을지 신중하게 고민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MBA에 대한 좀 더 정확한 이해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한국분들은 강의식 교육에 익숙한데 MBA는 강의식 교육을 통한 지식 혹은 기술습득 과정이 아닙니다. 많은 Case Study 와 주제발표, 토론 등으로 진행이 되지만, 과정 지체로 어떤 자격을 취득하거나 눈에 보이는 능력치가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서로 경쟁하고, 때론 협력하며 함께 문제 해결 능력과 의사결정을 배워가는 과정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또한, 이미 어느 정도 레벨에 있는 사람들이 모여 이 과정을 통해 넓은 시야와 새로운 관점을 형성하고 , 글로벌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 더 나은 경쟁력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라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입학 할 수 있는, 조금 더 합리적인 MBA 과정은 없을까?
MBA 세계 랭킹을 살펴보면 최상위권의 대부분은 미국대학들 입니다. 호주 대학교로는 G8인 멜번대학교 (26위) 와 UNSW (42위), 모나쉬 대학교 (89위)가 100위권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2020 QS 기준) 이런 상급 MBA의 경우 희망한다고 누구나 갈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입학을 위한 높은 학력기준 / 경력조건이 요구됩니다. 또한 약 $90,000 (맬번대기준)의 높은 학비를 부담해야 합니다.
이런 조건들 충족은 힘들지만, MBA를 희망하시는 분들의 경우 조금은 합리적인 과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MBA 과정은 상급 과정이 아니면 아예 현실적인 선택이 차라리 현명할 수 있습니다.
# 총 약 $38,000 학비 (2년기준) **2020년 11월 입학조건 장학금 적용된 학비
# 졸업 후 최대 3년의 호주 졸업생비자 확보
# 상대적으로 낮은 학력기준 및 영어 기준 적용 (경력 조건 없음)
# 2년 학비 총 6회에 걸쳐서 분납
# Flexible 한 수업진행
# 멀티캠퍼스 (애들레이드, 브리즈번, 시드니, 맬번) - 상황에 따라 캠퍼스 이동 가능
이와 같은 조건으로 호주대학교에서 MBA를 할 수 있다면 어느정도 매력이 있지 않을까요?
호주의 경우 University가 아닌 일부 Institute / college 급 학교에도 MBA 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이 또한 나름의 현실적인 메리트들이 있겠지만 조건이 유사하고, 경영학 석사과정이란 것을 감안한다면 University 대신 낮은 레벨의 학교를 선택할 이유는 굳이 없습니다
만약 3년 정도의 관련 경력이 있다면 MBA + Master of Global Project Management / MBA + Master of Public Health 로 Dual Degree 취득도 가능합니다 (학업기간 동일하게 2년 / 학비는 더 낮음) 냉정하게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 컨설팅 회아에서 일하기 원하고 입학자격이 된다면 최상위 MBA를 선택하는 것이 더 많은 기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보다 조금 더 나은 경쟁력을 갖추기 원하고, 호주에서 계속 체류하며 기회를 만들어가기 원하는 현실적인 목표를 가지고 계신분들이라면 이와 같은 합리적인 MBA 과정을 고민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더 이상 호주장기학생비자 과정으로 호주비자연장이 어렵거나 의미있게 호주비자연장을 원하시는 분들 또한 충분히 고민해 보실 수 있는 과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