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상담을 하다 보니,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미국이나 영국 유학을 준비하다
호주 유학으로 전향하는 분들이 꽤 많아진 것 같아요.
그런 분들중, 직접 방문 대신에 세계 랭킹과 같은 지표를 통해 학교 정보를 찾아보고선,
"호주 대학 순위가 생각보다 괜찮네요" 라는 의외라는 반응을 보고
흐뭇해야 할지, 속상해야할지 당황스러운 경우가 종종 있었어요 ㅎㅎ
오늘은 호주 유학을 전문으로 하는 제 입장에서 더 많은 분들이 호주 대학교의 퀄리티를 알아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준비한 포스팅인데요.
아주 객관적으로 2021년 QS 세계 대학교 순위에서 발표된 호주 대학 순위를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인기 학과인 호주 간호대와 호주 약대의 순위도 별도로 알아보도록 할게요!
▶ 2021년 호주 대학교 랭킹
QS (Quacquarelli Symonds)는 영국 대학 평가 기관으로,
1994년부터 매년 세계 대학 평가 결과를 발표하는데요. ARWU, The Times Higher Education (THE) 와 함께 3대 대학 랭킹으로 꼽히는 지표입니다.
학교 평가, 학생 수/ 교원수, 유학생 비율, 기업으로부터의 평판 등을 기준으로 평가가 진행되며,
천여 개의 전 세계 대학을 학과별로 비교한 랭킹도 보여주고 있으니, 전공이 확정된 학생들은 전공별 랭킹을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세계 대학교 순위 중 상위 15개 호주 대학교를 확인해 봤는데요. 미국에서는 8대 명문 대학교로 아이비리그가 있는데, 호주는 8대 명문 대학으로 G8 (Group of 8)이 있죠. 이 중에서 상위 7개 대학은 세계대학 랭킹 100위권 안에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호주에서 운영 중인 대학교가 총 43개 (국립, 사립, 외국 대학 캠퍼스 포함)인데, 이 중 7개 대학이 100위권 안에 있는 걸 보면 호주 대학교의 수준이 세계적으로 크게 인정받고 있음을 알 수 있겠죠?
한국의 경우, 400개 대학 중 *7개 대학이 100위권에 포함되어 있음.
*서울대 (37위), 카이스트 (39위), 고려대 (69위), 포항공대 (77위), 연세대 (85위), 성균관대 (88위)
▶ 호주 간호 순위
출처: QS 세계대학 랭킹
호주 간호학과는 명실상부 유학생에게 가장 인기 있는 학과가 아닐까 싶어요. 한국과 비교했을 때, 근무환경과 연봉의 차이도 인기 요인으로 작용하고, 호주 영주권 취득에도 유리한 학과라 꾸준한 인기가 있는 전공인데요. 세계 대학 순위 중 간호학과에서 평가된 대학은 총 100개로, 이중 17개 호주 대학이 포함되어 있고, 10개 대학이 50위안에 들어있어 상위권에 있는 대학이 많은 편입니다.
▶ 호주 약대 순위
출처: QS 세계대학 랭킹
호주 약대는 영주권 학과는 아니지만, 한국 학생들의 수요가 높은 학과 중 하나인데요.
호주 약대를 졸업하고 면허를 취득하신 분들은 한국에서 국가고시 응시가 가능하기에 꾸준한 문의를 받는 것 같아요.
(물론 모든 약대는 아니며, 보건복지부에서 인정하는 학교 리스트가 있으니 이는 별도 문의 후 진행 필요)
아래의 랭킹은 Pharmacy & Pharmacology 분야의 랭킹으로, 현재 5개의 호주 대학교가 100위권 안에 랭크되어있습니다.
순위를 보여주다 보니 글이 너무 길어지는 것 같아서 전체 호주 랭킹과 분야별 순위로는 호주 간호, 약대 순위를 알아봤는데요. 제가 2019년도에 호주 대학 순위 포스팅을 썼을 때 보다 전체 호주 대학의 세계 랭킹도 조금씩 높아졌고, 인기학과인 간호 대학교도 각각의 세계 랭킹이 더 올랐더라고요.
시간이 지날수록 호주 대학교의 퀄리티나 졸업생 평가, 그리고 기업평가 등 전반적인 분야가 더 좋아지고 있다는 것을 지표로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하지만, 상담을 하는 입장에서는 무조건 세계 대학교 순위나 호주 대학 순위를 따지기보다는 학생 개개인의 졸업 후 진로 문제, 목표에 맞춘 학교 선택도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호주 유학을 막 준비하는 단계라면, 목표에 따른 학교 옵션, 그리고 그 옵션 안에서 오늘 보여드린 랭킹을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표에 맞는 학교 선정, 최선의 옵션을 찾고 계신다면 저희 아이월드 유학원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