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병리사는 병원에서 혈액 또는 체액 검사, 조직 검사 또는 세포 검사 등을 전문적으로 하는 의료인을 말합니다. 호주에서는 병원 실험실이나, 보건소, 병리 기관(Pathology) 등에서 일을 하시는 분들이 임상병리사(Medical Laboratory Scientist)입니다.
호주에서는 임상병리학 학업 이후 안정된 직장에서 일을 할 수 있고 영주권까지 신청이 가능한 직업이기 때문에 의료분야 중에서도 꾸준히 문의가 들어오는 과정입니다.
호주 임상병리사
호주 임상병리사는 혈액, 소변, 체액, 조직을 추출 후 의학적 검사인 분석 및 실험을 합니다.
검사는 현미경 등 의학 실험 기구를 통해 하게 되고 검사를 통해 질병의 원인을 찾아냅니다. 실험 과정을 정확히 기록하여 의사에게 제공합니다.
미세한 세포를 정확하게 봐야 하기 때문에 꼼꼼함과 섬세함이 필요하며 의료 기구를 다루는데 능력이 요구됩니다.
호주, 임상병리사로 일하기
한국에서는 임상병리학과 졸업 후 국가시험에서 합격을 해야 면허를 발급받고 임상병리사로 일할 수 있습니다.
호주는 국가고시가 따로 있지 않고 학위를 취득하시면 임상병리사로 일할 수 있습니다.
영주권 신청을 위해서는 임상병리사 기술심사 기관인 AIMS (Australian Institute of Medical Science)에 등록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 기관에서 인정하는 대학 학위 및 아이엘츠 7.0 (Each 7.0) 이 필요합니다.
임상병리사 VS 간호사
학업 이후 영주권까지 고려한다면 대부분 간호학과 지원을 많이 하고 있지만 입학 시 임상병리학과가 갖는 장점이 있습니다.
호주 대학교 : 임상병리학과
학업 기간을 줄이고 싶다면? ----------------> USQ
(타 대학 모두 4년 과정이지만 USQ는 3년 과정)
7월 입학을 희망한다면? --------------------> Griffith
(타 대학 모두 2월 학기만 가능합니다.)
입학 시 영어 조건이 부담스럽다면? ---------> USQ
(타 대학 모두 6.5를 요구하지만 USQ는 6.0에 입학이 가능합니다. )
대도시에서 공부하고 싶다면? --------------> RMIT, QUT
(멜번은 인구 500만, 브리즈번은 인구 230만의 대도시입니다.)
USQ의 경우 2022년 유학생들에게 학비의 25% 장학금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유학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에게 좋은 선택이 되실 수 있습니다.
USQ뿐만 아니라 그리피스의 경우 성적에 따라 20-25%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유학생들이 장학금을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