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요리유학, 가장 먼저 떠오르고 상담하면서 많이들 물어보시는 부분 중 가장 많이 어려워하고 궁금해 하시는 것을 저에게 뽑으라고 하면 호주 유학 Industry Placement 혹은 Work Placement 부분인 것 같습니다.
호주 유학 Industry Placement
: 360 시간, 졸업비자 조건
호주 이민성 TSS 482 웹사이트 페이지에서 지원 자격요건을 유심히 들여다 보면,
▶5년이내 최소 2년의 지원직업 관련 경력조건이 있습니다.
: 이 경력에는 while studying through a formal arrangement such as a clinical or industry placement, internship or apprenticeship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결국 졸업비자를 신청하기 위해 반드시 채워야 하는 Industry Placement 360시간이 학교에서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formal arrangement로 360시간 모두 포함 되어 있다면 최소 2개월 정도의 TSS 경력을 채운 것으로 볼 수 있게됩니다.
그러나 학교에 따라 학업 커리큘럼에 등록이 되어 반드시 360 시간을 학교 로그북을 사용하여 채워야 하는 학교가 있는 반면에 200시간, 240시간, 300시간, 160시간 등등 필수 이수해야 하는 시간이 360시간이 되지 않는 학교들도 있습니다.
NOTE.
호주 유학 요리학업 중 Industry Placement 360시간은 학교에 따라 학업 이수에 필수적이지 않을 수 있지만, 그것이 Industry Placement 360시간이 필요치 않다는 말은 아닙니다. 호주 요리학업 후 졸업비자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360시간 이상의 관련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학교에서 360시간 이수가 의무가 아닌 경우, 무작정 주방에서 일을 한다고 해서 IP(Industry Placement) 시간으로 또는 요리경력으로 인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 학교와 사전확인 필수
유급 IP vs 무급 IP
IP (Industry Placement)
호주 유학, 요리과정 Industry Placement 프로그램은 학교마다의 개성이 있고 특색이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학교에서 진행하는 대부분의 IP 프로그램 (인턴쉽 프로그램)의 경우 무급으로 진행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교 입장에서는 Industry Placement 프로그램은 학업의 연장이며, 연계되어 있는 고급 호텔이나 레스토랑 역시도 실제 요리사의 주방환경에서 아직 아무것도 모르는 학생들의 안전(?)을 챙기면서 하나부터 열까지 가르쳐야 하는 리스크를 갖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지도가 높고 연식이 있는 유명한 호주 유학 요리학교들 중에는 Industry Placement가 유급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이것이 무조건 가능한 것은 아니며 개인에 따라 유급이 불가능하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가능할 수 있다는 것은 개인에 따라 Industry Placement 프로그램 협력업체에 도움이 되는 인력들 (요리 경력자)들인 경우가 많은 편이며 무엇보다 학교 Industry Placement 프로그램이 유급이 가능할 수 있도록 등록이 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한 부분입니다.
무엇이 다를까?
유급으로 Industry Placement를 한다는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 CASE A 유급 Industry Placement
: 유급 Industry Placement 20시간 + 추가 20시간 working 가능
- IP 프로그램을 학업으로 보기 때문에 유급으로 진행이 되어도 학생비자 소지자 2주 40시간 근무제한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즉, 유급으로 풀타임 (주 38시간 이상)으로 근무를 하게 되더라도 주 20시간은 학업으로 인정되어 추가 20시간의 일을 할 수 있게됩니다. 이것을 유급 Industry Placement로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무급으로 Industry Placement를 한다는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 CASE B 무급 Industry Placement
: 유급 Industry Placement 20시간 + 추가 20시간 working 불가능
- IP 프로그램은 학업이지만 유급으로 진행시 학생비자 소지자 2주 40시간 근무제한에 영향을 끼치게됩니다.
즉, 유급으로 주 20시간 IP 프로그램 근무를 하게되면 추가 20시간의 일을 할 수 없게됩니다. 이것을 무급 Industry Placement로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무급 Industry Placement는 유급 혹은 무급으로 진행되는가에 따라 추가 20시간 근무 가능여부가 결정됩니다.
대부분의 호주유학 요리과정 Industry Placement는 Case B의 경우에 해당합니다.
현재 코로나로 인해 한시적으로 학생비자 소지자의 근무시간 제한이 완화되어 유급 Industry Placement의 장점이 현재는 없는 상황이지만 곧 근무시간 제한 완화에 대한 리뷰가 호주 이민성에서 진행 될 예정입니다.
정리하자면 Case A 또는 Case B, 두 경우 모두 Industry Placement를 페이를 받으며 또는 받지 않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즉, 호주 요리유학 Industry Placement 자체는 페이의 유무로 유급 또는 무급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비자 소지자의 근무시간 제한에 영향을 받는가 아닌가에 따라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흔히들 호주 요리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혼선을 갖게 되는 부분입니다.
무급 Industry Placement
과연, 손해일까?
호주 요리유학을 준비하고 있거나 진행중인 많은 한국 유학생들은 보통 무급 Industry Placement를 원하지 않고, 일과 학업을 병행하며 생활비와 학비를 충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어떻게든 당장 페이를 받으면서 일을 할 수 있는 곳을 찾아 내가 일하는 그 업체가 학교에서 IP 프로그램이 진행가능한 곳으로 인정받기를 원하고, 학교에서 스스로 실습처를 찾지 못하거나 여러 이유로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학교와 연계된 5성급 호텔이나 유명 레스토랑에서의 Industry Placement는 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생각해봤으면 좋겠습니다.
학교에서 아무리 이론과 실습을 통해 요리를 배우고 있다 하더라도 현장에서의 실질적이고 치열한 경험을 통해 배우게 되는 부분들은 절대 비교가 불가능합니다.
요리의 자신이 없고 구직을 못해 가는 무급 Industry Placement를 가게 되는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저는 그렇지 않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무급으로라도 fine dining restaurant 또는 5 star hotel 등지에서의 현장 경험이 매우 중요합니다.
무급으로라도 fine dining restaurant, 5 star hotel 등지에서의 현장 경험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아직 요리에 대한 경험이 많이 없고 내게 어떤 스타일의 요리가 어울리는지 모르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호텔요리와 시스템, 레스토랑 요리와 시스템, 각 메뉴에 대한 이해와 흐름 그리고 주방구조에 따른 흐름을 단 기간에 파악할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이는 내 이력이 되고 무급이라도 경력이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Industry Placement를 진행하면서 짧은 요리 이력에도 불구하고 취업으로 연결이 될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유급 또는 무급을 떠나 내가 어디에서 경험을 쌓고 그걸 내 이력으로 만들어 내는가가 가장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내가 충분한 요리 경력이 있다면 유급으로 유명호텔이나 레스토랑에서 Industry Placement 시간을 채우며 추가적으로 일을 할 수도 있겠지만 누구나 처음부터 요리를 잘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많은 경력이 없어 규모나 시스템이 없는 작은 가게에서 일하면서 그래도 돈이라도 받고 일한다라는 생각보다는,
Chef로서의 경력을 쌓고 기술심사와 TSS 경력등을 인정받기에 보다 쉬운, 규모가 있고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는 곳에서 일하는 것이 오히려 호주 요리사로서 자신의 몸값을 올릴 수 있는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유급 인턴쉽이 가능한 학교와 무급 인턴쉽이지만 유명 호텔 또는 레스토랑과 잘 연계되어 있는 호주 요리학교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래 배너를 통해 아이월드로 문의를 주시면, 호주 요리사 15년 경력의 아이월드 로이 실장이 자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