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학생비자나 워홀 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신체검사를 꼭 받으셔야 하는데요. 올해 7월부터 호주 신체검사 비용 인상, 검사 항목 변경 등 약간의 업데이트 사항이 생겼습니다. 오늘은 한국에서 호주 신체검사를 받을 수 있는 병원, 비용, 주의 사항 등에 대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호주 신체검사를 받아야 하신다면 < 이 포스팅 >에서 관련 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호주 비자 신체검사
호주 비자 신청을 위해서는 신체검사를 받으셔야 하는데 비자 신청 후 아래 사진과 같은 HAP ID가 나와있는 헬스 폼을 발급받으시면 호주 신체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초록 원 안, HAP 옆에 숫자들이 나오는데 이 숫자가 HAP ID입니다). 비자 신체검사를 할 수 있는 병원에서는 호주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 비자를 위한 신체검사까지 같이 진행되기 때문에 헬스 폼을 발급받으시면 예약 일자를 빨리 잡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국 내에서 신체검사를 받을 수 있는 병원과 비용, 준비물
비자를 위한 신체검사는 호주 이민성에서 지정한 병원에서만 진행이 가능합니다. 현재 강남 세브란스 병원, 신촌 세브란스 병원, 서울 삼육병원, 부산 인제대 해운대 백병원에서 호주 신체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체검사받으러 가실 때는 여권 원본, 여권용 또는 반명함판 사진 1매, Health Form이 필요합니다. 병원에 따라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가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병원 방문 전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한국이 아닌 다른 해외 국가에서 호주 신체검사 진행하신다면 여기 웹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호주 신체검사 시 받아야 하는 검사 종류
학생비자나 워홀비자를 신청한 경우에는 기본적인 검사 (키, 몸무게, 혈압, 시력), 흉부 엑스레이, 채혈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기존에는 소변검사를 받아야 했지만 7월부터는 소변검사 대신 채혈 검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검사들을 다 받고 나오면 주치의와의 간단한 면담을 받으시면 됩니다. 총 검사 시간은 대략 1시간 ~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간호학과, 의대 등 병원과 관련된 학과로 진학 시 기본 검사 외에도 HIV, Hepatitis B와 C 검사도 받으셔야 합니다. 병원마다 비용이 조금씩 다르지만 총 30만 원 정도로 (일반 검진, 흉부 촬영, 채혈 포함)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호주 신체검사 시 주의사항
1. 금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안경이나 렌즈 착용하시는 분은 착용 또는 지참하여 가셔야 합니다.(서클렌즈는 불가합니다.)
3. 처방약이 있을 시 처방전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4. 병원에 따라 코로나 예방 접종 기록을 지참하고 가셔야 할 수 있습니다.
5. 이민국 프로그램 업로드용 얼굴 사진촬영이 있으므로 귀걸이, 피어싱, 서클렌즈 등의 착용은 피하셔야 합니다.
호주 신체검사 결과
호주 신체검사를 받으신 후 결과가 정상으로 나오신다면 3~5일 내로 이민국 온라인 프로그램에 전송됩니다. 개인 수령 서류는 별도로 제공되지 않고 바로 심사국 사이트로 전송됩니다. 이상 소견이 있다면 검사 후 1~2일 이내에 재검에 대한 안내를 받게 되고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