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간호학과는 유학생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과정입니다. 졸업 이후 취업으로의 용이성, 영주권 신청이 타 전공보다 수월할 수 있다는 점, 호주 정착 후 안정적인 직업이라는 장점으로 많은 유학생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한국 간호사는 업무의 강도가 높아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하지만 호주 간호사는 담당 환자 수가 3-4명 밖에 되지 않아 업무의 강도가 낮은 편이고 연봉도 높은 편입니다. 2021 회계연도 간호사로 영주권을 받은 분들의 수가 3000명이 넘는 걸 보면 간호학이 영주권 유망학과 No.1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호주 간호학과 입학은 원하시지만 입학 전 가장 큰 장벽이 요구하는 입학 영어 조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20년 7월 이전엔 아이엘츠 6.5로도 입학이 가능한 대학이 있었으나 7월 이후부터 호주 간호협회의 요구로 호주 모든 간호 대학들의 입학 영어 조건이 아이엘츠 아카데믹 7.0 (Each Band 7.0)으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호주에서 인기가 많은 간호 과정 GE나 석사 과정이 아닌 학사 과정부터 진학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이엘츠 점수 7.0 없이도 간호로 입학이 가능한 방법이 있습니다.
1. 디플로마 헬스 과정 이수 후 간호 2학년으로 편입하는 방법
간호를 운영하는 일부 호주 간호 대학교들이 대학교 내 컬리지에서 디플로마 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이수 이후 호주 간호 학사 2학년으로 편입할 수 있습니다.
디플로마 과정은 요구하는 아이엘츠 성적이 6.0~6.5이기 때문에 이 점수로 디플로마 입학을 한 후 호주 간호 학사 과정으로 입학이 가능하기 때문에 입학 전 영어 점수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사진 1
의사 및 환자와의 정확한 의사소통은 간호사에게 필수 덕목이기 때문에 높은 영어 성적 증명이 필요합니다.
중요한 점은 디플로마 학업을 마치기 전 아이엘츠 7.0 또는 PTE 65 이상을 제출해야 학사 2학년으로 편입이 가능합니다. 입학을 위해서 필요한 점수이긴 하지만 7.0이 안 나온다는 이유로 입학을 차일피일 미루기보다는 디플로마 입학으로 학업을 하면서 점수를 만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그렇게 학업 하시고 점수를 만드셔서 학사 2학년으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어를 잘 하시는 분들도 아이엘츠 each 7.0은 힘들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아이엘츠 6.5 점수 이후엔 PTE로 시험 이동을 실제로 많이 하십니다.
디플로마 헬스 과정을 운영하는 호주 간호 대학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학교마다 아이엘츠 조건이 약간 상이한 부분이 있고, 학사 2학년으로 편입 시 인정받는 과목 수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잘 비교해 보시고 학교 선택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이엘츠가 6.0만 있는 경우엔 QUT로 가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고 공부한 모든 과목을 인정받는지도 미리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가령, 애들레이드에 있는 SAIBT 디플로마 Health Science의 경우 1년 학업을 하더라도 3과목만 인정을 받고 학사로 가기 때문에 학업에 필요한 기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퀸즐랜드 주 투움바에 있는 USQ의 경우도 2022년부터 간호 학사 과정으로 갈 수 있는 디플로마 과정을 개설한다고 하니 구체적인 날짜가 나오면 다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대학 입학 영어 EAP 이수 후 간호 과정으로 편입하는 방법
한국에서 학사 학위가 있으신 분들은 2년 과정인 간호 GE 과정이나 석사 과정을 고려하시는데요. 최근 QUT에서도 학사 전공과 상관없이 갈 수 있는 호주 간호 석사 과정을 개설했습니다. (관련 자료 보러 가기 클릭)
GE 과정이나 마스터 과정을 희망하시는 분들 역시 영어 조건의 장벽에 부딪히는 경우가 많은데요. GE나 마스터 과정은 디플로마를 할 필요가 없는 학위이기 때문에 영어 과정인 EAP와 GE 과정을 묶어서 입학 진행이 가능합니다.
아이엘츠 6.5를 가지고 있는 경우: 10주 EAP 영어 + 간호 과정
아이엘츠 6.0을 가지고 있는 경우: 20주 EAP 영어 + 간호 과정
이 경우에도 입학조건에 만족하는 7.0 없이 학교 등록 및 자리 확보 더불어 비자 신청까지 가능합니다. 대신 EAP 이수 후 아이엘츠 7.0 점수는 제출을 해야 호주 간호 과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한국에서 전화 주실 때: 02 595 3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