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대학에는 세계 순위 100위권의 명문 대학들이 많습니다. 전체 42개 대학 중 8곳이 세계에서 인정하는 명문대학교입니다.
한국이 전체 대학교 수가 300개가 넘는 것과 비교한다면 호주는 대학교 수 대비 세계 100위권 내의 대학을 7-8개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명문 대학 점유율이 높고 그만큼 세계적으로도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수능성적으로 갈 수 있는 호주 대학교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아래 표는 세계 대학 순위 평가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QS 랭킹 표입니다.
호주 국립대학교 ANU가 세계 대학 랭킹 30위로 호주 내에서는 1위를 차지했고 2위로는 33위의 멜번 대학이 있습니다.
서울대학교는 세계 랭킹 29위, 카이스트 42위, 포항공대 71위, 연세대 73위, 고려대 74위, 성균관대 99위입니다.
세계 대학 랭킹에서 100위권 안에는 호주 대학들 중 약 8개 정도의 대학이 포함되어 있고 이 대학들은 모두 한국 수능 점수로 대학교 1학년 입학이 가능합니다.
https://www.topuniversities.com/qs-world-university-rankings
호주 명문대학교 수능 점수로 입학하는 방법
호주의 모든 대학이 한국의 수능 점수를 인정해 주는 것은 아니란 걸 유념해 주셔야 합니다. 호주 대학이 한국 수능을 인정한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시드니대학을 시작으로 수능 점수를 인정해 주기 시작했고 지금은 호주 8대 명문 대학 및 ATN 대학을 주축으로 한국의 수능 점수를 인정해 주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앞으로도 점점 늘어날 전망입니다.
수능 점수는 영어 과목이 등급으로 나오기 때문에 이를 제외한 국어와 수학, 사회탐구, 과학탐구 총 4과목의 점수 합산인 표준점수로 계산됩니다.
호주 대학교는 수능 점수와 영어시험 성적이 필요하기 때문에 호주 대학으로 입학을 고려하신다면 아이엘츠나 토플 등의 세계 공인 영어 시험 준비가 필요합니다.
대부분 고3 수험생들은 수능 영어에 중점을 두고 학업을 해왔기 때문에 수능 영어점수가 높다 하더라도 아이엘츠나 토플은 점수가 잘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는 각 호주 대학의 영어 부설 센터에서 일정 수업을 들은 후 대학교 과정으로 입학하실 수 있습니다.
1. ANU 호주 국립 대학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
ANU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는 호주 국립대학으로 세계 랭킹 30위 호주 내 1위를 자랑하는 연구 중심의 대학입니다. ANU는 영국 옥스퍼드 대학과 같은 세계적으로 이름난 대학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학교의 명성과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대학입니다.
호주 수도인 캔버라에 위치한 호주 유일의 국립대학교입니다.
유명 학과 입학에 필요한 수능 점수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2. 시드니 대학 (University of Sydney)
시드니 대학 (University of Sydney)은 호주 시드니에 위치한 호주 명문 대학으로 남반구 최대의 상업 지구인 시드니에 위치해 있고 유학생 특히 중국 유학생에게 매우 인지도가 높은 대학으로 세계 랭킹은 ANU나 멜버른 대학교보다는 조금 떨어지지만 인지도는 호주 1위인 대학입니다.
3. 퀸즐랜드 대학 (University of Queensland)
퀸즐랜드 대학은 호주 퀸즐랜드 주 브리즈번에 위치한 세계 명문 대학 50위에 랭크된 대학으로 연구 중심 대학으로 명성이 높은 대학입니다.
UQ는 호주 퀸즐랜드주에서 가장 가고 싶은 대학 1위로 유학생들뿐만 아니라 호주 학생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대학입니다.
재학생들의 만족도는 8개 명문 대학 중 1위를 차지한 대학입니다.
수능 성적이 부족하다면 UQ 칼리지에서 파운데이션 과정을 이수한 후 대학교 과정으로 입학이 가능합니다.
4. 호주 8대 명문 대학 수능 성적 전격 비교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대학들이 운영하고 있는 상경계열 학과와 컴퓨터공학과 그리고 학부모님들이 궁금해하시는 의대와 약대를 중점으로 각 대학의 수능 점수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능 점수만을 가지고 비교했을 때 시드니대학이 다른 대학보다 커트라인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과마다 요구하는 수능 성적이 다르긴 하지만 큰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위 점수를 토대로 원하는 대학에 입학이 가능할지 여부를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낮은 수능 점수로 명문 대학 진학
과도한 입시 경쟁으로 한국의 수험생들은 피나는 공부를 하고 불가능할 것만 같은 수능 점수를 받아야만 한국의 상위 명문 대학으로 진학이 가능합니다. 한국의 대학만 보며 그 안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기보다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보기 시작한다면 다소 낮은 점수로도 서울대, 연고대만큼 수준 높은 대학에서 학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