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에서 고등학교를 다니고 있는 유학생의 경우, 12학년 (Year 12)을 마친 후 한국으로 돌아가는 경우보다는 호주에서 학업을 이어서 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 호주 대학으로 진학을 대부분 하게 됩니다. Covid-19 전에는 호주에서 12학년을 마치고 미국, 영국 또는 싱가포르 등의 나라로 가서유학을 하는 경우도 있었는데요. 현재로선 세계 여러 나라로 갈 수 있는 옵션이 제한이 되고 호주는 Covid-19를 잘 대처한 나라 중 한곳으로 꼽히고 있기 때문에 호주 안에 있는 대학으로 입학하는 방법으로 대부분 고려하고 있습니다.
호주 대학 입학 시 같은 대학 지원을 하게 되더라도 내가 고등학교를 어디에서 졸업했는지에 따라 지원하는 방법이나 서류에서 차이가 있게 됩니다.
호주 현지에서 12학년을 마친 유학생들은 호주 ATAR 점수를 통해 대학 입학을 하게 됩니다. 성적이 나온 이후 대학 신청이 가능할 거라고 으레 짐작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12학년 두 텀이 지나고 7월 정도가 되면 어느 정도 예상 점수가 나오기에 미리 학교 선정 및 지망을 고려해 보실 수 있습니다.
질문 1. 12학년 유학생들은 아이엘츠 시험을 따로 내야 하나요?
호주에서 2년 이상 학업을 한 경우 대학 입학 시 아이엘츠 성적을 요구하지 않지만 간혹 입학 아이엘츠 성적이 7.5등 매우 높은 경우 따로 준비를 하셔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같은 학과라 하더라도 대학마다 조건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유학원을 통해서 혹은 학교를 통해서 따로 확인을 받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 2. 호주 전 지역 유명 대학에 다 지원해보고 싶은데,
각 대학에 따로 지원을 하면 되나요?
호주에서 고등학교를 다니고 있는 12학년 유학생들의 경우 호주 각 주에서 운영하는 입학 지원 기관을 통해 대학교 지원을 하게 됩니다. 만약 현재 계신 주에서 이동을 하여 대학 입학을 원하시는 분들은 그 주에 있는 입학 지원 기관을 통해 지원을 하셔야 합니다.
의대나 특수학과로 지원하시는 분들은 도시 이동도 고려를 하고 있기 때문에 각 도시의 여러 대학에 지원을 해보고 합격을 받는 대학으로 가길 원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브리즈번에서 공부하는 12학년 학생이 UQ, 시드니대, 멜번대 지원을 원하는 경우는 각 주의 입학 지원 기관을 통해 지원을 3번 하셔야 합니다. 각 주의 입학기관은 UAC, QTAC, VTAC, SATAC 등으로 불립니다.
호주 국립대(ANU)와 캔버라대학이 있는 ACT 주도 NSW 주와 마찬가지로 UAC을 통해 원서가 접수됩니다.
지원하고 싶은 대학이 정해져 있고 굳이 지역 이동을 할 계획이 아니라면 한 지원 기관에서 지원을 해볼 수 있습니다. 10학년 이후부터 고등학교에서 적성 검사 및 진로에 대한 상담이 들어가고 12학년이 되면 해당주의 입학 기관에 신청하는 방법 등을 알려주기 때문에 학생이 직접 입학 기관을 통해 지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역 이동을 계획하는 경우나 학과에 대한 정보가 더 필요한 경우 혹은 추후 영주권까지 고려해서 대학을 지망하는 경우 등은 현지 유학원 전문 상담원과의 상담을 통해 지원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YEAR 12 유학생 호주 대학교 입학 지원 문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