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날 줄 모르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세계여행의 길이 막힌지도 1년 반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해외여행을 즐기던 시절이 먼 옛날처럼 느껴지는데요. 시간이 지나다 보니 여행을 다니며 그 나라의 특색을 경험하던 일이 점점 더 그리워지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가 우리에게 감기처럼 느껴지는 시기가 오면 그땐 하나 둘 해외여행을 계획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아무래도 그동안 여행을 못 간 게 누적이 되어 많은 분들이 가족 방문 또는 휴가차 해외여행을 시작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그렇게 되면 다시 해외 관광 및 호텔 산업이 전과는 다른 엄청난 호황을 누리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요. 동남아시아 리조트나 싱가포르, 유럽 지역 등 전 세계 체인 호텔에서 일을 하고 싶어 하는 꿈이 있으신 분들은 외국에서 호텔 경영학 공부를 하는 것을 계획해 볼 수 있습니다.
영어권 국가 중 호주에서 호텔 경영학을 학업 하시는 경우의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장점 1: 학업 중 유급 인턴십
호주에서 호텔 경영학을 전공하는 경우 정규 대학교에 있는 호텔 경영학을 전공하는 경우(대표적으로 그리피스 대학)와 호텔 전문학교에서 호텔 경영학을 전공하는 두 가지 방법으로 나뉘게 됩니다. 두 과정 다 장단점이 있는데요. 호텔 전문학교의 경우 정규 대학(University)이 아니라는 점이 단점이 될 수 있지만 정규대학에서는 누릴 수 없는 유급 인터십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호주 대도시인 시드니, 멜번, 브리즈번에 캠퍼스가 있는 더 호텔 스쿨이라는 학교의 경우 학사 학업 중 600시간 정도의 유급 인턴십 기회가 주어지고 석사과정의 경우 300시간 정도 기회가 주어집니다. 유급 인턴십이 학기 과정에 포함되어 있고 이 기간 중의 인턴십은 학교에서 배정을 해주기 때문에 인턴십으로의 경력을 쌓음과 동시에 학비 절감 효가도 가질 수 있습니다.
현재 호텔 인턴십의 경우 시간당 $26.03을 받기 때문에 600시간의 인턴십 기간을 채운다면 학업 중에 총 $15,618 (오늘 환율 840원, 약 1311만 원) 정도를 벌게 됩니다. 이는 학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인턴십 이후 일을 새롭게 구하는 데 있어서 큰 플러스가 되실 수 있습니다. 호주 내에서는 경력을 매우 중요시하기 때문에 호텔에서 실제 일을 한 경력이 있다면 취업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장점 2: 졸업 후 2년 취업비자를 통한 호주 내 호텔 취업 기회
호주는 관광산업이 발달한 나라이기 때문에 각 도시와 지역마다 세계 유명 호텔 체인들이 있습니다. 호주에서 대학을 졸업하게 되는 경우 2년 동안의 취업비자를 받을 수 있어서 이 취업 비자를 가지고 호텔에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호주에서 쌓은 인턴십 경력 및 호텔 경력으로 세계 유명 호텔에 호텔직으로 지원을 해볼 수 있습니다.
호주에서 학업 하시고 싱가포르나 동남아시아 유명 리조트, 유럽 등의 지역에서 호텔 취업을 하실 수 있고 이를 목표로 학업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장점 3: 일자리 지원
더 호텔 스쿨 졸업생들에게는 졸업 후 1년까지 일 구하는 것을 학교에서 도와주고 있습니다. Covid-19 이후 호텔 관광 산업이 다시 호황을 누리게 된다면 졸업 후 일자리 구하는 것은 어렵진 않을 것이고 외국에서 호텔리어로서의 삶을 살아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싱가포르 Mulpha 그룹의 호텔로 현장 학습을 나갈 수도 있기 때문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라면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단점: 영주권의 기회
호주에서는 인력이 부족한 직업에 한 해 부족 직업군이라는 리스트를 가지고 있고 이 리스트에 포함이 된 직업과 연관된 분야를 학업을 하게 되는 경우 점수제를 통해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됩니다. 호텔 경영의 경우 많은 한국 분들이 관심 있어 하는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졸업 그리고 취업 비자 이후 영주권까지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부분이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직업군 리스트는 늘 변동이 있는 부분이고 예전의 경우 호텔경영을 공부하시고 hospitality 직업군으로 RSMS 비자를 넣는 방법이 있기도 했지만 현재로선 어려워진 부분은 사실이기 때문에 영주권의 목적보다는 자신이 미래에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에 따라 도전해 볼 수 있는 학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캠퍼스: 시드니, 멜번, 브리즈번 (최근 Hayman Island에도 캠퍼스를 열었고 인터콘티넨탈에서 숙박을 하며 학업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코스: Diploma of Hotel Management (1년) + Bachelor of Business in Hotel Management
기간: 1년 + 2년 = 총 3년
입학: 2월/ 6월/ 11월
학비: $27,600 (1년)
입학조건: 고등학교 졸업. 아이엘츠 점수 5.5 (각 밴드 5.0 이상)
* Bachelor로 바로 가는 경우는 아이엘츠 6.0 (각 밴드 5.5) 이상
Point: 호텔전문학교이긴 하지만 써던크로스 대학교(couthern Cross University)의 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합니다.
=> 호주로의 유학을 기다리고 계신 분들은 11월에 시작하는 학기로 수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더 호텔스쿨은 3학기 제입니다.
비교 학교: 그리피스 대학 호텔 경영학 (Griffith University)
그리피스 대학은 호텔 경영학으로 세계대학 순위 평가 기관에서 최상위권으로 평가받고 있는 대학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학이기 때문에 호주에서 호텔 경영학을 공부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그리피스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더 호텔 스쿨이 써던크로스 대학의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긴 하지만 실제 정규 대학은 아니기 때문에 실제 정규 대학에서 캠퍼스 라이프를 누리고 싶다는 분들이라면 그리피스로의 진학을 생각해 보실 수 있습니다.
캠퍼스: 브리즈번, 골드코스트
코스: Diploma of Hotel Management (1년) + Bachelor of International Tourism and Hotel Management (2년)
기간: 1년 + 2년 = 총 3년
입학: 2월/ 6월/ 10월
학비: $29,500 (2021년) *장학금 신청 가능 블로그 자세한 정보
입학조건: 고등학교 졸업, 아이엘츠 5.5 각 밴드 5.0 이상) *Bachelor로 바로 가는 경우는 아이엘츠 6.5 (각 밴드 6.0) 이상
Point: 골드코스트에서 학업 하시면 졸업 비자를 총 3년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일 경력을 더 오래 쌓을 수 있습니다. 골드코스트는 세계적인 관광지로 수많은 호텔 및 리조트들이 있기 때문에 큰 메리트가 될 수 있습니다.
다같이 코로나 바이러스 잘 극복하고 호텔리어의 꿈을 키워나가 봅시다 :)
추가로 궁금하신 점은 아래 배너를 통해 아이월드로 문의주세요
· 한국에서 전화 주실 때: 02 595 3338